본문 바로가기

금융

환율 우대란?








안녕하세요ㅎㅎ
오늘은 환전을 마치고 돌아온 기념으로
어떻게 하면, 저같이 1원도 아까운 사람들이 
가장 효율적으로 환전을 할 수 있는지,
꿀.팁.을 공유하려고 해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 주제는
환전 팁! 입니다.



첫 번째 주제


환전을 하려 했더니..
환전 수수료???라는 게 튀어나오고
여기저기 은행에서는 서로 환율우대쿠폰을 지급한다며 

열심히 마케팅을 하고 있어요ㅎㅎ

50% 80% 90%!!까지 환율 우대율이 다양해요.


도대체 이게 뭐길래..?


비교하기 귀찮은데...? 중요한건가?
그냥 간단하게 비교할 수 있는 기준 없나?


그럴땐, 닥.
우대율 높은 곳으로 가라.
그리고 모바일(사이버 환전)을 이용해라. 

왜냐고? 혜택이 더 좋으니까ㅎ




헤헤헤 자자 그럼 그렇다 치고!
하나씩 무슨 말인지 따져봅시다ᄒᄒ



우선, 환율 우대 쿠폰이 뭐죠...?



쉽게 말해서

환전 수수료에 할인이 적용되는 쿠폰입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쉬울 듯!!


예를들어




우리은행 같은 경우는 주요 통화 환율우대 90%를 진행하고 있다.

즉, 나는 환전 수수료 90%를 할인받을 수 있으니

수수료의 10%만 내면 된다는 말!!


이렇게 보니,

우대율이 높을수록 수수료 할인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것~






그럼, 환전수수료는 뭐죠?



이것을 알기 위해

우리는 환율에 관한 용어 3가지와 환전 수수료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ㅎ


우선



검색창에 달러환율이라고 쳐볼게요ㅎㅎ


그럼




요로코롬~ 나온답니다..

근데 복잡하죠ㅠㅠ

걱정 NONO 우리는 딱 3가지만 집고 넘어갈게요ㅎㅎ



매매기준율(현재가): 현찰 살 때 가격과 현찰 팔 때 가격의 중간

현찰 살 때: 매매기준율 + 환전 수수료

현찰 팔 때: 매매기준율 - 환전 수수료



참고로, 환전 수수료: 매매기준율X수수료율인데

미국의 달러같은 경우는 우리나라가 많이 갖고 있다.

그래서 환전 수수료율이 은행마다 거의 같고 대부분 2%미만이라고 하네용.

환전 수수료는 위에서 말했듯이  매매기준율X수수료율

또는 간단하게 현찰 살 때-매매기준율 = 환전 수수료

이렇게 구하시면 됩니다.


음...위에 사진에서는

현찰 살 때 1,145.29 - 매매기준율 1,125.60 = 환전 수수료 19.69네요ㅎ


그럼


우리는 은행에서 달러를 살 때


원화로 1,145.29원 주고 $ 1를 살 수 있는 꼴




우대율 적용 후 계산 법


자 이제

우대쿠폰이 무엇인지

환전 수수료가 무엇인지 알았으니 

계산하는 법만 알면 끝ㅎㅎ


다시!
우대쿠폰은 환.전.수.수.료. 할인 쿠폰과 같다.


예를 들어 우대쿠폰 90%를 사용 시 



달러를 살 때


매매기준율+환전수수료의 10%에 해당 금액만 내면 된다.


즉, 계산하기 쉽게 만약

매매기준율이 1,000원 이고

환전 수수료가 100원 이면


원래 현찰 살 때 가격은 1000+100=1,100원이다.


그러나, 90% 우대 적용 하면

1,000 + 100 X 0.1 (100원의 10%에 해당금액) = 1,000 + 10 = 10,10원을 내면 된다.ㅎㅎ


적은 금액으로 따졌을 때는 사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저와 같이 

교환학생 동안 쓸 금액이나

넉넉한 여행 돈을 환전하실 분들에게는

우대쿠폰을 통해 환전수수료를 아끼는 게 작은 절약인 것 같아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