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회계

재무제표: 재고자산 분석하기

원재료 또는 반제품 재고가 늘어났다면, 이것은 경영자가 미래 수요가 늘어날 것을 예측하여 이에 대비하고자 생산에 돌입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회사 CEO가 내년 자사 제품 수요를 예측해본 결과, 엄청나게 늘어날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면, CEO는 미리 제품을 만들기 위해 재료를 구입하여 생산에 돌입할 것이다. 이로 인해, A회사의 원재료와 가공품 계좌는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CEO는 수요 증가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미리 생산에 돌입할 것이기에, 이는 좋은 신호로 볼 수 있다.

 

완성품은 점점 늘어나는 반면, 원재료와 반제품은 줄어든다면? 이는 자사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있음을 의미한다.

생각해보자. 제품이 점점 안 팔리니, 완성품은 창고에서 늘어만 가고..앞으로의 수요도 좋지 않을 것을 예상한 CEO는 해당 제품에 대한 생산량을 줄여나갈 것이다. 자연스럽게 원재료와 반제품은 줄어드는 것이다. 여기서 더 지켜봐야 할 점은, 안 팔리고 창고에 쌓이는 제품은 시간이 지날수록 구식화가 될 것이다. 이것은 미래 재고가치를 재평가할 때, 평가손실을 일으키는 주범이 될 수 있다. 갤럭시 20이 나온 시대에 갤럭시 8 재고가치는 자연스럽게 낮아지는 것과 같다. 

 

갤럭시 8 재고가 평가절하를 받는다면, 감소된 가치만큼 회사는 비용으로 인식한다. 그 비용은 매출원가에 반영한다. 비용이 늘어난 만큼 당연히 영업이익은 감소될 것이다. 

 

정리해보자. 갤럭시 8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다. --> 회사 내 갤럭시 8 완성품은 창고에 쌓여가고, 이를 위한 원재료와 반제품은 줄어들 것이다. --> 갤럭시 8 재고가치는 점점 깎여나간다. --> 이는 훗날 비용으로 인식되고, 매출원가에 반영된다. --> 결국, 비용이 증가한 만큼 영업이익은 감소한다. 

 

 

이번엔, 매출과 완성품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만약 매출 증가속도보다 완성품 증가 속도가 빠르다면,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 

이는 수요가 점점 줄어들거나, 재고가 지나치게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팔리는 속도는 점점 둔화되는 반면, 만들어내는 속도는 이를 능가한다는 것이다. 결국, 훗날 재고가 안 팔리고 쌓일 확률이 높아지고, 이는 다시 구식화 될 수 있다. 

게다가, 회사가 재고를 too much하게 가지고 있다면, 창고비용, 보험 프리미엄 등등 그에 따른 불필요한 비용도 늘어날 수 있다. 이는 좋은 선택은 아닌 것 같다. 

 

회사는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여 필요한 곳에 투자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재고도 유동자산으로 분류되지만, 빠른 현금화가 불가능하다. 팔려야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데, 안 팔리면 소용없는 것이다. 생각해보자. 회사가 재고를 무지막지하게 쌓아놓는다. 하지만 매출은 점점 준다. 즉, 재고만 쌓아둘 뿐 현금으로 빠르게 회수되지 않는 것이다. 이는 다른 좋은 투자 안이 생겼을 때 써야 할 현금이 재고에 묶여버리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재고관리가 이래서 중요한 것!

 

 

이번에는 재고 회전율 inventory turnover ratio에 대해 알아보자. 재고 회전율은 재고가 얼마나 빠르게 팔리는지를 의미한다. 만들어 논 재고가 팔리는 순간 매출원가로 나간다. 즉, 재고 100이 판매완료된 순간 매출원가 100으로 잡힌다.

그렇기에, 재고와 매출원가를 비교함으로써 만들어 논 재품중 얼마가 팔려나간 것인지 알 수 있다. 

재고 회전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제품이 금방금방 판매완료로 이어진다는 것이고, 낮다는 것은 그 반대를 의미한다.

하지만, 이 역시 too much는 기피해야 한다. 

 

너무 높은 재고 회전율을 보인다면, 이는 여러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먼저, 창고에 있는 재고물량 자체가 고객 수요에 비해 충분하게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자칫하다가 회사가 매출을 잃을 수 있다. 쉽게 생각해서, 나는 창고에 노트북 100개만 만들어 논 상황인데, 주문이 갑자기 500개가 들어왔다. 제품 생산 시간이 걸리다 보니 주문을 취소하겠다는 고객이 생길 수 있다. 그러니, 정확한 수요예측과 이에 따른 재고관리가 필수적인 것 같다. 

 

또한, 재고회전율이 동종 산업 내 다른 회사보다 지나치게 높다는 것은, 오래된 재고가 그만큼 많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창고에 오래된 재고가 많으면, 그만큼 재고가치도 떨어진다. 이로인해 일시적으로 재고회전율이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좋은 신호가 아니다. 회사의 재고관리가 적절하지 못했음을 의미한다. 

 

더 정확한 재고회전율을 분석하려면, 매출과 함께 분석할 필요가 있다. 낮은 매출성장과 높은 재고회전율이 동시에 발생했다면, 이는 제품이 잘 팔려서가 아니라 재고가치 하락 (오래된 재고)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일 수 있다. 반대로, 매출 성장도 평균(산업) 이상이고 재고회전율도 높다면, 이것은 말 그대로 제품도 잘 팔리고 재고관리도 효율적으로 하고 있음을 의미한다.